지난달 21일 파업에 돌입했던 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의장 김종인)가 파업 16일만에 업무복귀를 선언하고 향후 정부, 업체와 협상을 계속하기로 했다. 그러나 건교부와 운수업체는 화물연대와의 교섭이나 손배소 등 조합원 피해 최소화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어 논란이 될 전망이다.<관련기사 10·11면>

화물연대는 지난 5일 기자회견을 갖고 "조직상태와 물류붕괴 등 심각한 경제적 여파 등을 고려하고 정부당국이 조합원 피해 최소화와 교섭보장, 제도개선 협의 계속 등을 약속함에 따라 물류정상화에 힘을 쏟고 교섭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종인 의장은 "선복귀 방침에 일부 조합원이 반발하기도 했으나 더 이상의 투쟁은 조합원 피해 및 국가경제적 파장이 클 것으로 판단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어 "지난 4일부터 노사정위와 접촉, 선복귀 뒤 정부의 협상의지를 확인하고 조합원 피해 최소화 등의 약속을 했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는 기자회견 직후 전 조합원에게 업무복귀 지침을 내렸다. 또 체포영장이 발부된 지도부는 조만간 자진출두할 계획이며 의장 직무대행체제을 세우고 새 교섭단을 꾸려 향후 교섭과 조직 복구에 나서기로 했다. 화물연대는 "이후 교섭에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며 기존 일괄타결방침을 고수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러나 건교부 관계자는 "선복귀에 대해 어떠한 조건도 둘 수 없다는 게 정부 방침"이라고 밝혀 추후 운임교섭이나 제도개선 노정협의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노사정위 관계자는 "쉽지 않은 일이지만 건교부, 산자부 등 관련부서의 협력을 이끌어 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인 의장은 "지도부가 모든 사태에 대해 책임질 것을 밝혔고 건교부도 그동안 선복귀 후협상 의지를 밝힌 만큼 노사정위와의 약속이 실행될 것으로 믿는다"며 "만약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추석이후 재파업을 결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4일 지부별 총회가 열릴 당시 이미 업무복귀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 조합원들이 강하게 반발, 4, 5일 이틀에 걸쳐 마라톤회의와 조합원 설득작업을 진행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