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해법을 찾기 위한 국무총리실 산하 교육정보화위원회(위원장 이세중)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참여 결정으로 일단 정상적인 진행이 이뤄질 전망이다.이에 따라 NEIS의 해결 실마리를 찾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7월 출범한 위원회는 전교조를 비롯,전교조와 성향을 같이하는 참여연대·참교육학부모회·민변 등의 참여 거부로 사실상 ‘반쪽회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특히 전교조는 국무총리 산하 위원회의 전신인 교육부의 교육행정정보화위원회에도 참여하지 않았었다.전교조 등은 지난 2일 자체 모임을 갖고 위원회의 참석 여부를 논의한 끝에 8일 열리는 제3차 회의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당시 모임에서는 참교육 학부모회 등이 위원회에 대해 가장 비판적이었던 전교조를 강력히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교조 관계자는 “위원회의 인적 구성이나 회의 전제조건 자체가 NEIS를 인정하는 성향이 강해 위원회에 들어가지 않았으나 위원회가 ‘NEIS 백지상태서 검토’ 등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 다른 단체들과 협의,참석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측은 “NEIS 갈등은 똑같은 정보의 양을 어떻게 관리해야 더 바람직할까에 대한 것”이라면서 “위원회에서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위원회측은 “전교조 등이 참여를 계속 거부하더라도 오는 11월 말까지 NEIS의 기본 방향을 확정할 계획이었다.”면서 “전교조 등이 참석하면 쟁점 사안에 대해 충분히 논의,합리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박홍기기자 hkpark@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