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사태와 관련, 정부·업체와 화물연대간의 업무복귀율을 놓고 공방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부와 업체가 화물연대 파업에 동참한 차량들의 복귀율과 물류운송 상황을 과대포장하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또 정부의 부정확한 상황분석이 더 심각한 물류대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관련기사 8, 9면)

지난 30일 건교부는 부산항, 광양항,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의 반출입량이 각각 90.0%, 91.0%, 92.4%를 기록했으며, 12개 대형 컨테이너 운송사의 화물연대 소속 지입차량 1,512대 가운데 44.2%인 669대가 업무에 복귀했다고 밝혔다. 또 30일 오전8시 현재 BCT 조합원 복귀율이 1,163명 가운데 69%인 806명이며 평시 대비 80%의 BCT 수송률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정부업체의 발표에 따르면 시멘트와 컨테이너 운송이 정상화 된 것이다.

그러나 현장 생산공장이나 무역대행업체에 따르면 현재까지 서울-부산 등 장거리 운반의 경우 여전히 컨테이너 운반차량을 구하기가 힘든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서도 대형화물차들의 움직임이 쉽게 발견되지 않고 있다. 부두의 반출입량이라는 것은 부두의 출입문을 통과하는 차량을 나타낸다. 화물연대는 "부두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쌓이면서 부두와 창고 사이 등 단거리 이동량이 많아지면 반출입량은 당연히 늘어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장거리 물량이 거의 움직이지 않아 수출용 컨테이너가 공장에 쌓이거나 수출선박에 선적되지 않는 현상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산자부도 지난 28일 "반출입 상황은 호전됐지만 수도권-부산간 등 장거리 운송차량 수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월말이 되면서 빈 컨테이너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어 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어음결재 불능으로 인한 수입 감소 등 실질적인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 28일에는 화물연대 파업대비 태스크포스팀을 구성, 산자부 출입 기자들에게 취재비를 지원하려 했다는 한국양회공업협회 내부 문건이 발견돼 업계와 정부, 언론이 복귀율 등을 조작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런 상황에서 물류수송 정상화라는 정부발표가 일부 주장대로 과대포장됐을 경우에는 추석을 앞두고 심각한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화물연대 측은 "정부가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이탈을 위해 정상화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며 사태를 방치할 경우 현재 보다 심각한 물류대란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