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상황=29일 오후3시부터 30분 동안 살펴본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전국고속도로 CCTV 촬영화면. 실시간으로 국내 주요 고속도로 상황을 보여주는 이 화면에서 대형화물차가 지나가는 것을 찾기는 힘들었다.
BCT 차량들이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의 제천, 단양, 횡성, 북원주 I.C 등을 촬영한 화면을 3분씩 모두 30분간 돌아가면서 지켜본 결과 BCT 차량은 한 대도 지나가지 않았다.

화물연대 BCT 조합원들의 50% 이상이 제천, 단양지역에 밀집돼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쉽게 이해하기 힘든 모습이다.

남부지방과 서울경인지역 사이를 오가는 차량들, 특히 남부지방과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를 오가는 차량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경기도 용인 신갈분기점 상황 화면. 3분 동안 지켜본 결과 화물연대 조합원이 거의 없는 대한통운의 25톤 트레일러 한대, 조합원 여부를 구분하기 힘든 카고(일반화물)차량 한 대가 지나갔을 뿐이다. 화물연대 박종안 부의장은 "물류수송이 정상화 됐다면 3차선이나 4차선은 대형화물차들이 줄지어 지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장 업체들 "정상화 안돼"=화물운송 대행업체인 ㅇ인터내셔널은 지난 29일 의정부에서 부산항까지 컨테이너 3개 분량의 섬유물품을 운반해야 했으나 한 개의 컨테이너도 운반하지 못했다. 이 회사 ㄴ아무개 대리는 "화물차 기사들의 운송거부로 인해 컨테이너를 운반할 수 있는 운수업체를 구하지 못했다"며 "정부에서 컨테이너 운반 정상화를 발표하는 바람에 섬유제조업체로부터 욕만 듣고 있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28일에는 평소 부산까지 32만원 하든 것을 65만원을 주고서야 겨우 컨테이너 하나를 운반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선박대리 업체인 한국해운의 한 관계자도 "컨테이너를 싣고 들어오는 차량이 없어 평소 물량의 60%도 선적하지 못하고 일부 운행하는 차량도 평소 40만원에서 100만원을 더 얹어 주는 등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불확실 통계=30일 오전8시 현재 건교부는 BCT 조합원 복귀율이 1,163명 가운데 69%인 806명이며 평시 대비 80%의 BCT 수송률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제천, 단양지역을 관할하는 충주지방노동사무소의 한 관계자는 30일 "복귀의사는 많이 밝혔지만 전체적으로 복귀율은 많지 않아 비조합원 중심으로 복귀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이날까지 확인된 복귀 조합원은 33명으로 300개가 넘는 운수업체 상황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BCT 운행정상화에 대해 화물연대는 "집중호우로 인해 건설공사가 중단되면서 당연히 정상화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국양회협회 관계자는 "비가 내려 덕을 많이 본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28일 화물연대 조합원이 건교부 부산항 회복률 90% 발표에 대해 항의전화를 하자 건교부 직원이 "실제 회복률은 23% 정도"라고 말했다는 것이 화물연대 주장. 당시 이 조합원은 "정부 발표를 믿고 부두에 복귀했는데 차량이 하나도 없다"며 항의했고 건교부직원은 "위에서 시키는 대로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건교부 관계자는 "최근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항의전화가 빗발쳐서 실제 그런 내용의 통화가 오갔는지 파악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현재 정부, 업체는 컨테이너와 BCT 상황만 발표할 뿐 3만 화물연대 조합원 중 2만명 가까이 차지하는 카고차량(일반화물트럭) 운행에 대한 통계는 내지 않고 있다.

▶물동량과 반출입량=정부는 부산항 정상화의 증거로 반출입량 90% 회복을 들고 있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반출입률과 물동량을 구분해야 하며 반출입량을 기준으로 정상화됐다고 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반출입량이라는 것은 화물차량이 부두의 출입문을 오가는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고 물동량이라는 것은 선박이 컨테이너를 내리고 싣는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화물연대는 70%가 화물연대에 가입한 장거리 컨테이너 운반차량이 운행을 멈춘 가운데 부두와 부두사이, 부두와 창고사이를 오가는 단거리 차량도 반출입률에 포함된다는 것. 컨테이너가 부두를 꽉 메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단거리 차량이 움직이므로 당연히 반출입률은 많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반면 대형 선박들이 수입물품은 내려놓은 채 수출물품은 선적하지 못하고 있어 물동량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부도 지금까지 생산공장이나 주요항만의 구체적인 물동량에 대해 공식 발표한 적은 없다. 운송하역노조 정호희 사무처장은 "반출입량 급증을 가지고 물류정상화를 선언하는 것은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위험천만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