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가 우리나라의 노동법 개정을 공식요구한 것과 관련, 양대노총은 "주권국가에 대한 내정간섭"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30일 성명에서 "주권국가의 자주권을 유린하고 한국노동자들의 고통과 희생 속에서 일본 자본가들의 이윤극대화를 꾀하려는 전근대적인 제국주의적 발상"이라며 "정부는 일본 당국에 강력히 항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도 같은날 성명에서 "명백한 내정간섭 행위이므로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같은 행위를 계속할 경우 일본상품 불매운동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력대응하겠다"고 밝혔다.

29일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일본은 1일부터 사흘간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비관세조치(NTMs)협의회'를 앞두고 △무노동무임금 원칙 △연월차 유급휴가 축소 △기업의 자율적 퇴직금 산정 △위법 노동행위 엄정대처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노총은 또 언론의 보도태도에 대해서도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노동자를 공격하는 일이라면 그것이 명백한 내정간섭인지도 모르고 분별 없이 떠들어대는 정부와 언론은 각성하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최근 일부 언론의 경제담당 기자들은 도요타를 칭송하면서 현대, 기아차 노동자를 매도하는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며 "일본 자본의 포로가 된 한국 언론의 비참한 모습이 아닐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이번 일을 계기로 그 동안 밀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한일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양국 회담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노동계를 포함한 국민적 합의를 모을 수 있는 제도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