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의 집요하고 도를 넘어선 노조원 사찰과 선거개입 행위가 노골화된 때는 지난 94년 유덕상 노조위원장(현 민주노총 부위원장)이 당선된 뒤부터라고 노조원들은 전한다.

실제 94년까지만 해도 4명에 불과하던 본사 노무담당은 현재 20명 이상으로 늘었으며, 전화국당 1명씩 노무관리담당이 신설되고 10개 지방본부별로 6~7명씩이 배치됐다. 특히 유 전 위원장 계열 간부들이 지방본부위원장으로 선출된 서울, 대구, 부산의 경우 다른 지방본부와 달리 노사협력부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이런 회사의 강력한 노조원 순치·관리 실상은 수백여명의 노조간부들의 신상을 치밀하게 기록한 개인별 사찰카드에서도 잘 드러난다.

또 이번에 물증을 통해 드러난 회사쪽의 조합선거 개입이나 노조원 사찰 말고도 그동안 회사쪽이 즐겨 사용한 노조 탄압 방식으로는 `문제 노조원'에 대한 `부당 발령'이 꼽힌다. 실제로 한국통신 전북지방본부는 지난 2월 대의원 선거를 앞두고 핵심 노조원 15명을 부당 발령했다가, 전북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노동행위라는 판정을 받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노조선거 개입과 사찰 등을 일삼은 이유가 대통령의 `신노사문화정착방안'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는 회사쪽의 해명은 앞으로 논란을 불러올 여지가 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