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일주일째인 27일 정부·업체와 화물연대는 조합원들의 업무복귀율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계속했다. 특히 BCT(시멘트 운송)차량 업무복귀율에 대해 정부는 절반 이상의 복귀를, 화물연대는 10%도 복귀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등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업체는 이날 오후2시 현재 전체 BCT차주 1,848명 가운데 80%인 1,459명이 복귀했고, 화물연대 조합원 1,163명 가운데 69%에 해당되는 804명이 복귀하거나 복귀의사를 알려 왔다며 시멘트 운송의 정상화를 선언했다. 또 건교부는 천일정기화물 등 12개 대형컨테이너업체 차량 1,512대 가운데 562대가 업무에 복귀하거나 복귀의사를 알렸으며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복귀여부는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면 화물연대는 "오늘 오전까지 영동지역 조합원 60여명이 복귀했다가 다시 분회투표를 통해 파업을 결의했다"며 근거 없는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화물연대는 또 "BCT조합원의 80% 가 밀집돼 있는 충북 제천지역의 경우 오늘 동시다발 집회에 조합원 900여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정부발표가 사실이라 치더라도 전제 조합원 3만여명 가운데 BCT 조합원들은 2,000여명에 불과해 투쟁에 그다지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컨테이너 조합원들의 복귀에 대해서 화물연대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부, 업체와 화물연대 발표가 큰 차이를 보임에 따라 진위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단 업체나 정부발표 내용은 업체 교섭단 대표간사가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져 객관성을 인정받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 26일 시멘트공장이 밀집돼 있는 충북 제천지역의 한 공영방송사는 시멘트 공장 현장취재를 통해 "이날 하루 수송에 나선 차량은 18대에 머무는 등 업무복귀율이 저조하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화물연대측은 "언론사들이 현장취재를 해보면 정부 발표가 엉터리임을 알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업체가 완전정상화를 선언한 만큼 실제 복귀율이 화물연대 발표보다는 높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업무복귀율 공방은 적어도 2, 3일 안에 진위가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며 그 결과는 이후 화물연대 파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