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가 27일 화물연대 관련 보도에서 신중한 용어 사용을 당부하는 보도자료를 각 언론사에 배포, 논란이 일고 있다.

노동부는 이날 '화물연대 보도 관련 협조요청'을 통해 "일부 언론에서 화물연대 보도시 '파업' '조합원' 등 부적합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며 "그러나 화물지입차주와 화물연대가 노동관계법상 조합원·근로자, 노동조합으로 잘못 인식될 수 있는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적합한 용어를 사용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특히 화물연대 '파업'이란 표현을 '집단 운송거부'로, '조합원·근로자'를 '회원', '임금 인상'을 '운송료 인상'으로 각각 바꿔줄 것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런 노동부의 협조요청은 두 가지 논란을 부르고 있다. 현재 법적으로 이들이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했다고 해도, 그 동안 노사정위에서 특수고용직으로 노동자냐 사용자냐를 놓고 논란이 있음을 감안할 때 굳이 노동부가 지금 나서서 이런 용어사용을 요청할 필요가 있었느냐는 것.

또 하나는 현재 급박한 화물연대 사태에 비춰볼 때 노동부가 너무 '한가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5월 1차 화물연대 파업 당시 적극적이었던 모습과 견줄 때 노동부가 경제부처들에 의해 주변부로 밀려난 게 아니냐는 우려인 것이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