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와 정부, 업체간 대화가 전면 중단된 가운데 정부측이 지도부 체포영장발부, 민주노총 사무실 압수수색영장 청구 등 초강경조치를 쏟아내고 있다.


사진설명= 26일 민주노총이 기자회견을 열어 화물연대 파업의 대화를 통한 해결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경찰청은 26일 화물연대 김종인 의장을 비롯해 16명의 지도부에 대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 받아 전담조를 편성, 본격적인 체포작전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부산지검은 25일 김종인 의장 등 8명에게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은 또 이날 체포대상자들이 은신한 것으로 알려진 영등포 민주노총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검찰에 청구했으며 민주노총 부산본부의 경우 지난 25일 압수수색영장이 발부된 것으로 밝혀져 긴장감이 조성되고 있다.

민주노총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될 경우 이는 민주노총 출범 이후 세 번째로 지난 97년 노동법 개악저지 파업과 2001년 대우자동차노조 파업과 관련해 민주노총 사무실에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된 바 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손낙구 교선실장은 "현재 화물연대 파업은 정부가 노사간 대화만 주선하면 언제든지 타결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압수수색이 실시된다면 이를 저지함은 물론 이로 인한 모든 책임은 노무현 정부가 짊어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건교부, 산자부 등 경제부처가 중심이 된 정부당국의 대책없는 강경책은 대화를 통한 사태해결의 길 자체를 봉쇄하고 있다"며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향후 정부가 탄압을 지속한다면 상황에 따라 강력한 연대투쟁을 벌이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BCT업체는 25일 자정까지 복귀하지 않은 조합원들에게 계약해지를 통보했으며 화물연대 조합원 61%가 복귀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화물연대측은 "업체 주장대로 복귀했다면 현재 정부와 업체가 주장하는 시멘트대란은 있을 수 없다"며 1명도 복귀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등 노사간 업무복귀율을 놓고 공방이 계속됐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