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6일째인 26일 경찰이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화물연대 지도부 체포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사태진압에 나섰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도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물류와 같은 국가 주요기능을 볼모로 집단이익을 관철하려는 기도는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된다”며 “지속적으로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화물연대에 대해 대화의 문을 열어 놓고 다양한 채널로 설득하는 등 노력을 하되 대화하려는 성의가 없거나 대화를 거부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윤태영(尹?瀛)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경찰은 이날 업무방해 등 혐의로 김종인 화물연대 의장 등 지부장급 이상 16명에 대한 체포조를 구성해 검거에 나섰다. 경찰은 이들이 농성 중인 부산의 민주노총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았으며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2가 민주노총 본부에 대해서도 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노동계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대정부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집단 운송거부에 나섰던 화물연대 회원들이 속속 복귀하고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전날보다 높아지는 등 물류차질은 호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26일 현재 가루시멘트트레일러(BCT) 분야 화물차주의 61.6%가 복귀 의사를 나타냈으며 부산항을 중심으로 컨테이너 분야 화물연대 차량의 복귀가 늘고 있다. 산자부 최준영(崔俊濚) 산업정책국장은 “BCT 차주들의 복귀를 계기로 전체 화물연대 소속 차주들이 운송에 복귀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정부가 발표한 복귀율은 거짓”이라며 “아직까지 한 명도 복귀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광양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률(평소 대비)은 25일 38.1%에서 26일 71%로 급상승했으며, 경기 의왕시 경인내륙컨테이너기지(ICD)의 반출입률도 25일 29.7%에서 65.6%로 높아졌다. 부산항의 반출입률도 55%선을 회복했다. 산자부는 25일까지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인한 운송 및 선적 차질액을 4억1900만달러로 집계했다. 한편 화물연대 소속이 아닌 화물차량의 운송에 대한 방해사례도 잇따라 경찰은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26명을 현장에서 검거해 이 중 5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정경준기자 news91@donga.com
이은우기자 libra@donga.com
이헌진기자 mungchii@donga.com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