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노사정 대화가 사흘째 전면 중단된 가운데 화물연대가 정부와 업체측에 25일 교섭을 갖자고 요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화물연대는 24일 오전 컨테이너, BCT, 일반화물 등의 업체들에게 25일 오전10시 교섭을, 정부에는 이날 오후3시 노정협의 개최를 각각 요구하는 공문을 팩스로 보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우리가 대화의지를 갖고 있음에도 최근 정부와 업체측에서 ‘선복귀 후협상’을 주장하면서 조합원 연행, 계약해지 통보를 하는 등 탄압 일변도로 나오고 있다”며 “대화 의지를 명확히 보여주기 위해 먼저 교섭 요청을 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의 교섭요청은 최근 나흘동안 노사정간 대화가 전면 중단된 상태에서 나온 것으로 업체와 정부측 대응이 주목된다. 화물연대의 교섭요구에 대해 아직 컨테이너, BCT, 전국화물자동차운수사업연합회 등 업체들은 공식 답변을 않고 있는 상태다. 컨테이너와 BCT업체는 지난 23, 24일 ‘선복귀 후협상’ 입장을 밝힌 상황이라 화물연대의 교섭요청에 응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지난 23일 12개 컨테이너 운송업체는 운송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조합원들에 대해 위수탁계약해지 통보를 했으며 업무방해로 인한 민·형사상 소송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업체들은 또 비조합원까지 포함해 업무에 복귀하는 지입차주들에게는 지난 22일 새벽 화물연대측에 제안했던 13% 인상요율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23일 오후2시까지 복귀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하겠다고 22일 통보한 바 있다.

애초 25일까지 화물연대의 30% 인상요율안에 대해 답변을 주겠다던 시멘트 제조업체와 BCT(시멘트 운송)업체도 25일 오전8시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을 땐 운송계약을 해지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이들 업체는 또 업무복귀할 경우 그동안 수용을 거부했던 표준요율적용 등 제도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BCT업체 관계자는 “업체의 원칙적 입장은 화물연대에서 먼저 업무복귀를 하는 것”이라며 “교섭요청에 대한 대응은 업체들 사이에 자세한 논의를 거쳐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23일 정책조정회의를 통해 파업지도부 사법처리 검토와는 별도로 운수업체와 화물연대간 대화를 적극 주선하기로 해 정부발표가 향후 교섭국면에 어떻게 반영될지 주목된다.

한편 화물연대가 산개투쟁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2일 경기도 남양주시 쌍용양회 공장에선 공장장과 면담을 위해 대기하던 조합원 18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또 포항에서는 과적차량을 경찰에 신고한 조합원이 화물연대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업무방해 혐의로 연행되는 일이 발생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