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운송거부 이틀째인 22일 화물연대와 컨테이너 운송업체의 재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화물운송 파국 사태가 장기화할 전망이다. 운송거부 사태가 이틀째로 접어들면서 물류 차질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1일 저녁 8시부터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화물연대와 컨테이너 업체는 밤새 교섭을 벌였으나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화물연대가 운임을 평균 15% 올릴 것과 노조활동 보장을 요구한 데 대해, 운송업체는 운임 13% 인상안과 노조활동은 인정할 수 없다고 맞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또 이번 사태의 핵심쟁점인 분말 시멘트 트레일러(비시티) 운송료 협상 역시 이날까지 일정조차 잡히지 않을 정도로 난항을 겪고 있다. 비시티 업계 대표들은 지난 21일 밤 팩스로 “7개 생산업체별 교섭을 전제로 오는 25일까지 운임조정안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화물연대에 보냈을 뿐 이날까지 협상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일괄타결이 불변의 원칙은 아니며 전 조합원에게 혜택을 주는 다른 방식으로 결정할 수 있다”라고 밝혀 일괄타결을 고집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물류 차질 정도도 점차 심해지고 있다. 이날 부산항의 신선대부두와 자성대부두 등에서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소의 65%선으로 줄어 전날보다 11% 정도 떨어졌다. 수도권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의왕 내륙 컨테이너 기지의 처리량도 평소보다 줄어 오전까지 하루평균 처리량의 23%에 머물렀다.

강원지역에서는 강릉 한라시멘트, 동해 쌍용양회의 물류 운송이 중단되고 충북 단양지역 시멘트 회사의 물동량도 평소의 10%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번 화물연대 파업 이후 노조가입 차량이 크게 늘어난 인천항도 컨테이너 수출입 화물 수송이 30% 가량 줄어들었다.

정부는 이날 오전 부산에서 허성관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대책회의를 열고 군인력·수송장비 동원과 철도열차 증강 등 비상대책을 마련했으나 운송거부 사태가 주말을 넘길 경우 ‘제2 물류사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천일정기화물자동차(주) 등 컨테이너 운송업계를 대표하는 12개사는 이날 오후 건설교통부에서 회의를 열어 “화물연대가 23일 이후에도 운송거부를 계속하면 위수탁계약을 해지하고 앞으로 다시는 이들에게 운송의뢰를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화물연대가 23일까지 업무에 복귀한다면 그동안 업계가 제시한 인상률을 적용해 운송료를 인상하겠다”는 방안을 화물연대 쪽에 제시했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는 오후 5시부터 집행위원회를 열어 대응방침을 정하기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강세준 정혁준 강김아리 기자, 의왕 부산/김기성 최상원 기자 june@hani.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