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기아차와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18일 소하, 화성, 광주 지부에서 주간 4시간, 야간 6시간 파업(판매, 정비는 정상 조업)을 벌이는데 이어 19-22일 주야 4시간씩 부분파업을 진행키로 했다.
특히 19-20일에는 민주노총 차원의 총파업에 참가키로 했다.
한편 노사는 이날 오전 11시 광주공장에서 9차 임금협상 본교섭을 갖고 의견조율을 시도할 예정이다.
노조는 지난 6월25일, 7월 23∼25일 부분파업을 한데 이어 8일 주야 2시간씩 부분파업, 9일 4시간 전면파업에 이어 지난주에도 2∼4시간씩 파업을 벌여왔으며 16일에는 4시간 전면파업을 벌였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생산피해 규모가 2만3천여대, 3천400억원대에 이르며 일부인기차종은 이미 오래전에 재고가 바닥나 현재 쏘렌토의 경우 1만대의 주문적체로출고대기일이 55일이나 되고 X-트렉과 카렌스도 차량을 인도받으려면 20∼30일 이상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며 협력업체들도 부품공급 차질이 계속되고 있다.
노조측은 ▲주 5일제 근무 즉각 실시 ▲기본급 12만3천259원(11.1%인상) ▲성과급 200%+α(영업이익 30%) ▲신차종 개발전 현대.기아차 노사간 합의에 의한 분배▲생산 비정규직 계약기간 만료후 정규직 전환 의무화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회사측은 기본급 9만2천원 인상(호봉포함), 성과급 200% 지급안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회사측은 주5일제 근무에 대해서는 생산성 5% 향상을 전제로 시행할 것과노조의 경영참여에 대해서는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어 향후 난항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