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11.17 토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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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타결에 언론 또 호들갑
- 현대차 임단협 타결과 관련해서 이번에도 언론이 호들갑을 떨었습니다.

- 그런 와중에 연합뉴스에 자사 논조와는 다른 취재기자의 칼럼이 올라 눈길을 끌었어요. 전 노동부 출입기자인데, 그는 '현대차 임단협 타결의 진실'이란 제목의 <취재수첩>에서 이번 현대차 노사합의에서 휴가일수, 임금인상분, 경영참여 등과 관련한 언론의 과장된 보도내용을 조목조목 근거를 대면서 비판하더군요.

- 사실 현대차 타결의 진실은 회사가 감당할 수 있으니까 노조 요구를 수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리를 하면서까지 노조에 밀려 합의를 한 것이 아니라는 얘기죠.

- 그래서 현대차 사측에서도 재계의 대리전을 치르고 있다는 말이 나왔죠. 타결 이후 재계가 타 업체에 미칠 영향 운운하며 민감하게 반응한 것도 그런 측면 때문인데요, 현대차 파업에 따른 손실은 전경련에 손해배상 청구를 해야한다는 농담도 나오더군요.

* 화물노동자는 강제노동하라?
- 고액연봉 노동자들이 파업 때마다 언론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번 대한항공노조 파업 때도 그랬는데요, 이러다가 고액연봉자들은 파업을 금지시켜야 된다는 기사가 나올지도 모를 일입니다.(전체 웃음)

- 재미있는 건 현대차 타결 전후 언론의 초점이 다르다는 것이었죠. 협상할 땐 주로 주5일제나 경영참가 요구 등을 빌미로 노조가 정치투쟁한다고 몰아붙이더니 정작 타결이 되니까 그때부턴 임금인상액수를 문제삼더군요. 또 정부가 노사 자율교섭을 간섭한다고 비판하다가, 나중엔 정부가 긴급조정권을 발동하지 않은 게 문제라는 식으로 비판하고요. 언론의 논리가 일관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래도 저래도 어떻게든 노조 공격할 거리만 찾는 것 같습니다.

-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정부 태도도 마찬가지예요. 지난 5월 파업 때 뒷북친 것을 만회하려는 건지는 모르지만, 사전 대응하겠다며 발표한 게 '일을 하지 않고 집에서 쉬더라도 업무방해죄로 처벌하겠다'는 거예요. ILO협약상 금지하고 있는 강제노동을 시키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죠.

- 화물연대도 교섭이 잘 될 걸로 예상했었는데, 사태가 더 악화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이런 식으로 나오니까 사측도 교섭에 성실하게 응할 리 있겠습니까?

- 노동부는 이번주에 보도해명 자료를 두건이나 발표했는데, 모두가 언론의 노동정책 비판과 관련한 것이었다죠?

- 그렇습니다. 매일경제 지난 8일자 3면에 나온 '정부 노동정책 줏대가 없다'는 기사와 9일자 연합뉴스 등 여러 신문에 나온 '비정규직 공무원 사상 첫 임금교섭' 기사에 대해 노동부가 해명자료를 발표했습니다. 매경 기사에 대해선 정정보도까지 요청했다고 합니다.

- '비정규직 공무원' 기사는 표현에 문제가 있었다고 하더군요. 노동부 직업상담원이 공무원법상 공무원이 아니기 때문에 '비정규직 공무원'이 아닐뿐더러, 정부를 상대로 임금교섭을 벌인 게 처음이라고 했지만, 전교조나 상시위탁집배원들이 이미 정부를 상대로 임금협약을 체결해오고 있으니까요.

* 한국노총 통일순례단 열기 '후끈'
- 처음으로 한국노총이 참여한 통일선봉대 열기가 뜨겁다고 합니다. 한국노총 참여자들을 보면서 이규홍 통일국장은 "그동안 통일순례단에 참여하지 못해 좀이 쑤셔 힘들었겠다고 생각될 정도"라고 하더군요. 한국노총 참가자중엔 보름 동안 통일순례단에 참여하기 위해 가족들과 엄청난 '불공정 계약'까지 하고 온 조합원이 있어 사람들의 환호를 받기도 했답니다.

- 그런데 얼마 전 외기노련에서는 한국노총의 이런 '반미'움직임에 어떻게 대응할지를 논의하기 위해 중앙위원회를 열어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남순 위원장이 "미국 문제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 아니냐. 하지만 외기노련의 근로조건 등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하면서 논란이 확산되진 않은 것 같습니다.

- 노동문제를 왜곡하는 신문과 기자들에 대해 언론노조가 적극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나 한국노총이 산하조직의 이런 불만을 무시할 수 없는 처지나 현실여건상 어쩔 수 없는 일인가 봅니다.
취재팀

편집부  labortoday@labor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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