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노조 경영참여' 합의
임단협 타결 '임박' 가능성..재계 반발

현대차가 올 임단협 핵심쟁점 중 하나였던 노조의 경영권 참여 요구를 일부 수용, 임단협 막판 타결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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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현대차 노사의 이번 합의에 대해 다른 사업장에 미칠 영향 등을 우려,재계에서 반발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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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전날 오후 열린 27차 본협상에서 "조합 전임자의 전임 기간 중 해고는 일방적으로 처리할 수 없으며 국내외 경기 변동으로 인한 판매부진 및 해외 공장 건설과 운영을 이유로 조합과 공동결정 없이 일방적인 정리해고, 희망퇴직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합의, 5일 오후 교섭을 속개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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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노조 경영권 확보의 핵심 사항이었던 노조대표의 이사회 참가 보장 부분은 노조가 양보, 합의 내용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하는 쪽으로 마무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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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는 또 ▲이사회 개최시 회사가 이를 조합에 사전 통보하고 ▲국내공장의 생산물량을 2003년 수준으로 유지하고 이에 따른 제반 시설과 연구시설을 유지, 보장하는 한편 ▲수요부족과 판매부진 등을 이유로 국내 생산공장을 노사공동위원회의심의, 의결 없이 축소 및 폐쇄할 수 없으며 ▲정규인력은 58세까지 정년을 보장해주기로 합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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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신기계.신기술 도입, 신차종 개발 및 차종 투입, 사업의 확장, 합병,공장 이전, 일부 사업부의 분리, 양도시 노사간 심의, 의결하도록 한 기존의 단협내용은 90일전에 조합에 통보하고 노사공동위원회를 구성하는 방향으로 보다 구체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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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의 연구개발 기간 및 프로세스 변경에 따른 업무량 조정에 대해서도 회사가 분기별로 1회씩 조합에 설명해주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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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노조의 경영 참여 여부를 둘러싸고 노사 양측이 한 걸음씩 양보한 것은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을 앞두고 더이상 사태를 장기화하지 않기 위한 '고육책'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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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임단협의 핵심쟁점 중 하나였던 노조의 경영권 참여 요구가 받아들여짐에 따라 긴급조정권 발동 '일촉즉발'에 놓여있던 현대차 임단협은 막판 극적 타결 분위기로 분위기가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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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또 지난달 23일 '파격적'이라며 제시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임금 9만7천원 인상과 성과급 200%, 생산성 향상 격려금 100% +80만원 등의 임금부문 협상안을 추가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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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주5일 근무제나 비정규직 처우개선 등에 대해서는 아직 입장이 좁혀지지 않은 상태여서 5일 재개되는 본협상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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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현대차의 이번 합의는 회사의 고유권한인 경영권을 일부 포기하는 것으로 다른 사업장에도 도미노 효과가 우려된다'며 재계에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파문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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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08.05 10:29 입력 / 2003.08.05 14:25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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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올 임단협 핵심쟁점 중 하나였던 노조의 경영권 참여 요구를 일부 수용, 임단협 막판 타결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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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현대차 노사의 이번 합의에 대해 다른 사업장에 미칠 영향 등을 우려,재계에서 반발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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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전날 오후 열린 27차 본협상에서 "조합 전임자의 전임 기간 중 해고는 일방적으로 처리할 수 없으며 국내외 경기 변동으로 인한 판매부진 및 해외 공장 건설과 운영을 이유로 조합과 공동결정 없이 일방적인 정리해고, 희망퇴직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합의, 5일 오후 교섭을 속개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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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노조 경영권 확보의 핵심 사항이었던 노조대표의 이사회 참가 보장 부분은 노조가 양보, 합의 내용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하는 쪽으로 마무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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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는 또 ▲이사회 개최시 회사가 이를 조합에 사전 통보하고 ▲국내공장의 생산물량을 2003년 수준으로 유지하고 이에 따른 제반 시설과 연구시설을 유지, 보장하는 한편 ▲수요부족과 판매부진 등을 이유로 국내 생산공장을 노사공동위원회의심의, 의결 없이 축소 및 폐쇄할 수 없으며 ▲정규인력은 58세까지 정년을 보장해주기로 합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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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신기계.신기술 도입, 신차종 개발 및 차종 투입, 사업의 확장, 합병,공장 이전, 일부 사업부의 분리, 양도시 노사간 심의, 의결하도록 한 기존의 단협내용은 90일전에 조합에 통보하고 노사공동위원회를 구성하는 방향으로 보다 구체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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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의 연구개발 기간 및 프로세스 변경에 따른 업무량 조정에 대해서도 회사가 분기별로 1회씩 조합에 설명해주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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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노조의 경영 참여 여부를 둘러싸고 노사 양측이 한 걸음씩 양보한 것은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을 앞두고 더이상 사태를 장기화하지 않기 위한 '고육책'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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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임단협의 핵심쟁점 중 하나였던 노조의 경영권 참여 요구가 받아들여짐에 따라 긴급조정권 발동 '일촉즉발'에 놓여있던 현대차 임단협은 막판 극적 타결 분위기로 분위기가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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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또 지난달 23일 '파격적'이라며 제시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임금 9만7천원 인상과 성과급 200%, 생산성 향상 격려금 100% +80만원 등의 임금부문 협상안을 추가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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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주5일 근무제나 비정규직 처우개선 등에 대해서는 아직 입장이 좁혀지지 않은 상태여서 5일 재개되는 본협상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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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현대차의 이번 합의는 회사의 고유권한인 경영권을 일부 포기하는 것으로 다른 사업장에도 도미노 효과가 우려된다'며 재계에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파문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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