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기지 이전 계획이 구체화하면서 한국인 근로자 5,000여명이 실직위기에 직면, 생계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전국 주한미국 한국인 노동조합(위원장 강인식)은 3일 “용산기지 이전과 미2사단 재배치로 조합원들의 고용이 위협받고 있다”며 “이달 31일 워싱턴을 방문, 미 국방부와 의회 관계자를 만나 생계대책 마련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 현재 주한미군 기지 내 군무원 및 근로자 1만2천5백명의 98%가 노조에 가입했으며 이중 용산기지와 미2사단 이전에 관련된 조합원은 전체의 40%인 5,120명이다.


노조는 “미군기지가 이전·통합되면 부대 내 상점, 전술차량 정비소, 소방서 등의 시설 감소가 불가피해 관련 분야 종사자들이 이직과 실직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조는 이에 따라 지난달 24일 동두천·의정부 지부를 중심으로 ‘고용안정 대책 없는 2사단 이동 재배치 절대 반대’ 궐기대회를 개최한 데 이어 오는 8일에는 파주지부를 중심으로 대규모 집회를 준비중이다. 노조는 또 지난달 29일 노동부와 간담회를 갖는 등 우리 정부에도 생계대책을 지원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용산기지에 사령부를 둔 미8군은 지난 1일 노조와의 정례회의에서 “오는 10월 예정된 한·미 연례안보회의(SCM)에서 한국인 근로자들의 고용보장 방안을 충분히 논의하겠다고”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유진기자 sogun77@kyunghyang.com>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