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2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공동대책위(공동대표 염경석 등 3인) 대표 469명은 1일 전북도경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제자유구역 군산지정 신청을 철회하고 계획을 백지화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반대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전북지역 선언을 진행했다며 31일까지 1차 대표자와 활동가 469명이 선언에 참가했으며, 이를 재경부 경제자유구역 심의위원회와 기획단에 제출할 예정이다.

공대위는 "군산은 경제자유구역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데도 강현욱 도지사 자신이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했다는 근거를 남기고자 정략적 술수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신청한 데 대해 분노를 느낀다"며 "더욱이 법안도입 이전부터 경제자유구역이 노동자 지역주민들의 삶에 심각한 폐해를 입힐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외자유치나 경제 활성화는 불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라며 "오히려 특구와 비특구간 불균형을 심화시켜 노동조건 저하와 환경파괴, 공공교육과 공공의료시스템 붕괴 등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공대위는 "1일 열리는 비상시국회의에 참여해 강현욱 지사 퇴진투쟁을 벌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주= 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