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사업장 10군데 중 9곳이 폐쇄회로티브이(CCTV)와 인터넷 사용 검사 등 노동감시 수단을 설치·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노동자감시 근절을 위한 연대모임’이 31일 밝혔다.

민주노총과 진보네트워크센터, 노동조합기업경영연구소 등 9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이 단체는 이날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전국 207개 사업장 503명의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보안관리 시스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9개 시민단체 보안관리 잘못…10곳 중 9곳 운영

조사 결과, 전체 조사대상 사업장의 89.9%인 186곳에서 △시시티브이 카메라 설치 △인터넷 사용 감시 △컴퓨터 하드디스크 검사 △전화 송수신 기록 △전자신분증 가운데 한가지 이상을 설치 또는 운용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시시티브이가 57%로 가장 많았고, 전자신분증(57%)과 하드디스크 검사(44%), 인터넷 감시(42%) 등의 순이었다.

서울 구로공단의 무선조정기 제조업체인 ㅎ사 김혜진 노조위원장은 “회사는 사설경비업체에 보안관리를 맡겨놓았으면서도 ‘보안’을 핑계로 작업장, 노조사무실 바로 앞, 운동장, 식당 출입구에까지 모두 26대의 시시티브이를 설치했다”며 “여성이 대부분인 노동자들은 화장실에도 감시카메라가 설치된 게 아닐까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대모임은 “직장 내 노동감시 시스템 도입은 반드시 노동자와 노조의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도록 하고, 감시체제에서 노동자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동법을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준범 기자 jaybee@hani.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