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가 특별소비세 인하의 영향으로 4개월째 내렸다.
31일 재정경제부와 통계청에 따르면 7월의 소비자물가는 개인 서비스 요금과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특소세 인하로 인한 공산품 가격 하락으로 지난달보다 0.1% 떨어져 4개월 연속 하락세를 나타냈다.

또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서는 3.2% 올랐고 올 들어 월 평균 3.6% 올라 물가상승률이 3%대를 유지했다.

물가가 전달대비 4개월 연속 내린 것은 한국은행이 물가통계를 집계하던 지난 57년 9∼12월 이후 45년7개월만에 처음이다.

품목별로는 해외여행 성수기를 맞아 단체여행비와 국제항공이용료 등이 각각 8.2%와 10.0% 인상됨에 따라 개인 서비스 요금이 평균 0.4% 상승했다.

농축수산물 가격은 수산물이 여름철 수요 감소로 0.9% 내렸으나 장마로 인한 농산물 출하량 감소와 돼지고기 소비량 증가 등으로 농축산물 가격이 0.3∼0.4% 인상돼 전체적으로 0.1% 올랐다.

집세는 전세 0.3%, 월세 0.1% 등의 인상률을 기록, 평균 0.2% 올랐다.

공산품은 석유류 가격이 세제 개편에 따른 에너지 가격 인상으로 0.6% 올랐으나승용차, 에어컨 등의 특소세 인하로 일반 공산품 가격이 0.7% 내려 전체적으로 0.5%가 하락했다.

특히 공산품의 경우 중형 승용차 5.4%, 대형 승용차 3.8%, 에어컨 4.3% 등 비교적 큰 폭으로 내렸다.

재경부는 그러나 8월 물가는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가격이 오르고 있어 상승세로반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재경부 관계자는 "물가가 4개월 연속 내려 일부에서는 디플레이션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으나 최근의 물가 하락은 계절적인 요인에 기인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가격 등락이 심한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핵심 소비자물가지수는 상승세를 지속하고있는 만큼 현 상황에서 디플레이션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