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현안 논의를 위해 철도청에 네 차례 교섭을 요청했으나 철도청은 대화를 계속 거부하고 있어 노사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노조는 지난 3일부터 잇따라 징계 등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교섭을 요청했으나 철도청은 "교섭대상이 아니다"는 등의 이유로 협상을 거부하고 있다. 특히 철도청은 지난 9일 노조의 '4·20합의 이행을 위한 교섭요구'와 관련, 회신 공문을 통해 "입법저지를 목적으로 파업에 돌입한 조합의 행위는 '4·20합의'를 스스로 파기한 것이라며 국민사과, 각급 쟁의대책위원회 해제 및 불법쟁의행위 중지를 선언한 뒤 적극적으로 4·20합의를 이행하고 이행치 않을 경우, 귀 조합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없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쟁대위 해체 및 쟁의행위 중지 선언을 강요하는 것은 징계를 빌미로 노조의 자주적 활동을 제한하려는 의도"라며 "자주적 노조 권리 포기를 조건으로 교섭 여부를 판단하려는 철도청의 입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철도청의 부당한 대량징계가 현장을 휩쓸고 있다고 해서 합의파기의 책임을 철도노동자들에게 떠넘기는 것은 부당한 힘의 남용"이라며 "청이 계속 교섭을 거부한다면 다시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철도노조 김웅전 사무처장과 징계자들은 국가인권위원회에서 단식 6일째를 맞고 있으며 천환규 위원장 등 구속자 7명도 옥중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