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정원이 잇따라 연행, 조사중인 민혁당 사건 관련자 4명 가운데 민주노동당 지부의 일선 간부와 당원 2명이 포함돼 있어, 민주노동당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정원이 올해 들어 한동안 잠잠했던 민혁당 사건 관련자들을 다시 검거에 나선 것도 그렇지만, 비록 과거 행적이긴 하지만 현재까지 연행자 가운데 절반이 민주노동당 당원이란 점에서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26일과 27일 민주노동당 진주지부 선전국장 박모씨와 경기동부지부 당원 한모씨가 차례로 국정원 관계자들에 연행, 조사를 받고 있는 것과 관련, 일각에선 민주노동당 '흠집내기'를 시도하려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민주노동당 자주통일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남북간 화해협력 분위기에 제동을 걸고, 극우세력의 존립 기반인 국가보안법 폐지여론에 반격을 가하는 것은 물론, 민주노동당을 포함한 민주 진보진영의 통일운동을 위축시키려는 신공안탄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동당은 전국연합과 전교조 등 다른 연행자들이 소속된 단체들과 대책회의를 갖고, 29일 오전 공식 기자회견을 열기로 하는 등 본격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또 이날부터 국정원 앞에서 항의시위도 벌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국정원에 연행된 박씨 등 2명은 각각 조사과정에서 알몸수색을 당했다고 변호인 접견도중 말한 것으로 알려져, 인권침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