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청의 환경미화원에 대한 일방적인 민간위탁 방침에 반발한 노조와 공공연맹 대전충남본부가 26일 부여군청 앞에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간위탁저지 총력집회를 가졌다.

부여군청은 지난 12일 청소사무의 효율성과 경제성,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인원감축에 따른 예산 절감 등을 위해 민간에게 위탁하겠다고 노조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부여군청소속 환경미화원의 30%이상이 이미 감축돼 더 이상 인원을 줄일 필요성이 없고, 청소업무의 효율성은 이미 민간위탁한 보령시를 비롯한 충남 7개 시군에서 아직 확인된 바 없다"며 "오히려 민간위탁으로 중간착취로 인한 낮은 임금과 장시간노동으로 노사간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는 "재정 자립도가 충남지역에서 최하위인 부여군이 민간위탁으로 연간 2억원 이상 군민의 혈세를 민간 사업주에게 고스란히 바치는 결과"라며 "일방적인 민간위탁 추진을 저지하겠다"고 선포했다.
더불어 노조는 "행자부지침(자재12200-186)에서도 '청소사무는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사무로 민간위탁 추진시 효율성과 서비스의 질 저하 등 부작용이 많다. 노조가 설립됐을 경우 노사합의 아래 민간위탁이 이뤄지도록 하라'고 지침을 내린바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노조는 공공연맹, 충남서부협의회와 연대해 민간위탁 저지 투쟁과 부당성을 부여군민에게 알려 군민 10% 서명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공공연맹 김정현 본부장은 "민간위탁을 부여군이 철회하고 잘못된 행정에 대해 부여군수가 사과할 때까지 지역주민의 권익 보장을 위한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