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23·24일 총파업‥'하투' 새국면

민주노총이 이번 임시국회에서 주5일 근무제 강행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23,24일 이틀간 전면 총파업을 벌이기로 해 하투가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주5일 근무제를 빌미로 한 노동법 개악안이 이달 임시국회에서 통과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강도높은 파업투쟁과 함께 대대적인 가두시위를 벌이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당초 24일로 예정됐던 중앙위원회를 16일로 앞당겨 개최하는데 이어18일과 21일 각각 지역별 비상확대간부회의와 전국단위노조 비상대표자회의를 열어구체적인 투쟁 계획을 논의키로 했다.

이와함께 현재 각 산별연맹별로 진행중인 임단협에 주5일제 관련 내용을 핵심쟁점으로 부각시키는 한편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입법반대 서명운동도 벌이기로 했다.

이를 거부하는 의원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낙선운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또 노동계 공동대응을 위해 한국노총과 연대투쟁을 모색하고 노동계단일안을 마련키로 했으며, 다음달중 대의원대회를 열어 주5일 근무제 수정안 제출여부와 내용을 최종 검토키로 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주5일 근무제가 상임위에서 본격 논의될때 총파업을 하기로했지만 상임위가 7월말 휴가기간중 열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투쟁강도를 높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와 국회가 이같은 노동계의 의사를 무시하고 이달말 주5일 근무제 입법을 강행한다면 노정간 한판승부는 불가피할 것"이라며 "여기에다 철도파업이후 악화된 노정관계까지 감안한다면 주5일제 입법 문제가 가장 큰 노동현안으로부상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