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6·28파업'과 관련한 철도청 대량징계에 대한 반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지난 11일 오후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노조탄압 분쇄 및 부당징계 철회를 위한 철도노동자 총력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철도노조 이형원 위원장 직무대행은 이날 대회사에서 "노조 길들이기의 일환인 정부의 대량징계와 노조탄압을 투쟁으로 저지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설명= 철도노조는 11일 조합원 200여명이 참여한 총력결의대회를 갖고 철도청에 대량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철도노조는 이와 함께 징계대상 조합원들에게 소청심사청구를 제기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소청심사제도란 징계처분 등을 받은 공무원이 소청심사위원회에 심사를 청구하면 징계의 위법 또는 부당여부를 재심의하는 일종의 공무원 구제제도.

한편 지난 11일 열릴 예정이던 철도청 1차 징계위원회는 노조가 대리인으로 선임한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소속 변호사가 대리 출석, 징계위 연기를 요청함에 따라 22일 다시 열린다.

철도청 대량징계와 관련해선 각계 단체의 대응도 확산되고 있다. 민변은 철도노조 징계대상자를 위한 대규모 변호인단을 구성키로 했으며 부산지역 학계, 법조계, 종교계,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철도노조 탄압 규탄 150인 선언'에서 공동대책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