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개 사업장 사용자들의 교섭위임 철회로 무산위기에 몰렸던 금속노조 산별중앙교섭이 10일 재개됐으나 주5일 근무제 조기실시 등을 놓고 노사간에 의견차가 커 타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금속노조와 98개 사업장 교섭위원들은 10일 오전 11시 서울 이촌동 농업기술진흥원 2층 대회의실에서 12차 본교섭을 열었다. 이날 교섭에는 개인사정으로 불참한 부산양산지역과 서울지역 교섭위원을 제외하고 지난 7일 10차 교섭 속개 당시 참석하지 않은 사용자 지역 교섭대표 전원이 참석했다.

또 사용자 교섭대표들은 이번 위임철회 사태의 원인이 됐던 박원용 사용자측 전체 교섭대표에 대한 불신임 문제와 관련 박 대표를 재신임하기로 결정해 교섭체계를 정상화시켰다.
한 사용자측 관계자는 "박 대표가 중앙교섭 성사부터 적극적으로 사용자들을 조직해 왔고 지금까지 교섭을 주도해 와 다른 대안을 찾기 어려웠다"며 "위임철회를 주도했던 지역들에서도 선뜻 나서지 못하는 상황에서 박 대표를 재신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교섭정상화에도 불구하고 주5일 근무제에 대한 사용자측 안의 조율은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이날 교섭에서 노사합의에 이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측은 이날 오전 11시 내부 교섭대표권 문제 해결을 위한 정회를 요청한 데 이어 교섭대표권 문제가 정리되고 오후 2시에 속개된 교섭에서도 사용자안 정리를 위한 정회를 다시 요청했다. 결국 오후 5시 속개된 교섭에서도 사용자측은 안을 제시하지 못했으며 집중적인 논의를 위해 노사 3명씩 축소교섭을 갖자고 제안했다.

노사는 오후 5시30분 현재 축소교섭이 지난 11일까지의 논의결과를 인정한 기반 위에 진행되는 것인지 아니면 전면 재논의를 의미하는 것인지를 놓고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교섭은 타결보다는 이후 교섭방안을 결정하고 마무리될 전망이다.

한편 이날까지 73개 위임철회 사업장 가운데 66개가 중앙교섭 참여 확약서를 제출했으며 노조는 이날 교섭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11일 예정된 전면파업을 강행할 방침이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