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무원연금법을 개악하려한다며 대전충남 공무원들이 공대위를 구성하는 등 집단적인 반발을 하고 있는 가운데 전교조대전지부(지부장 문성호)는 1차 서명자 3,060명을 공개하고, 2차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전교조대전지부는 지난 7월10일부터 진행한 1차 서명에는 초중등교사 41개교 1,362명, 공립중등 31개교 1,061명, 사립중등 13개교 637명 등 모두 3,060명의 교사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무원연금법은 '개혁을 빙자한 개악이라'고 규정하고, 대전충남 공무원직장협의회 등 공무원단체와 함께 공무원을 대상으로 2차 서명운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공무원연금법개악저지를위한대전충남공동대책위'는 정부에 △일방적 구조조정으로 인해 발생한 연금 고갈분과 정부 책임하에 연금기금에서 충당된 군복무소급부담금, 사망위로금 등 모두 7조5천억원을 정부가 전액 부담해야 하며 △연금제도의 문제점 개선논의 △턱없이 낮은 정부부담율을 선진국수준으로 상향조정 △연금제도개선위원회를 구성할 것 △기금운영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 △연금기금 운영 심의운영위를 구성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최근 행정자치부가 서명운동에 대해 '집단행동 운운'하며 직장단위로 서명을 하지말라고 지시했다며, 이는 국민의 자유를 가로막는 헌법에 위배되는 행위라며, 서명운동을 가로막는 조치가 취해진다면 전공무원의 일치 단결해 강경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