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자복직과 비정규직철폐를 요구하며 전면파업 중인 한성여객노조에 대표성 문제가 불거져 교섭에 차질을 빚고 있다.

한성여객노사는 지난달 17일 노조가 전면파업에 돌입한 뒤 한차례를 제외하고는 10일 현재까지 교섭을 갖지 못하고 있다. 노조 대표성 논란이 일자 사측이 교섭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

한성여객노조는 지난 1일 조합원 총회를 열어 황충구 전 위원장을 탄핵하고 당시 박상규 공제부장을 규약에 따라 직무대행으로 선임했다. 또 이틀 뒤에는 위원장 자격을 계속 주장하며 파업철회를 주장한 황 전 위원장을 노조에서 제명했다.

황 전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교섭 뒤 사측 제안을 수용할 것과 민주노총 서울본부에 위임했던 교섭권과 체결권 환수를 주장했다가 조합원들의 반발을 샀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 노원구청측은 박상규 직무대행에게 총회소집권이 없는데다가 규약상 총회소집기간도 지키지 않았다며 노조의 대표자변경신청을 거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박학용 조직부장은 "교섭권 철회 찬반투표가 부결되면 황씨 스스로 불신임을 묻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 박상규 직대가 총회를 소집한 것"이라며 "신청서조차 거부하는 노원구청의 행동은 월권"이라고 주장했다. 박 부장은 또 "노조가 서울본부에 교섭권을 위임한 만큼 사측은 노조대표성 문제로 교섭을 거부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