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지난 6일 7월 임시국회에서 주5일제 도입을 뼈대로 한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한국노총 제조부문 5개 연맹으로 구성된 제조연대는 현 정부 입법안 처리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제조연대는 7일 오전 화학노련 회의실에서 집행위 회의를 갖고 "정부 입법안은 노동조건을 저하하는 개악안으로 7월 국회통과 저지방침을 끝까지 견지한다"는 입장을 정했다.
이에 따라 제조연대는 9일 대표자회의를 열어 △범국민적 여론조사 △TV토론회 및 공청회 △노동부장관 면담 등 제조부문 노동계 요구사항을 정리할 예정이다. 또 노동시간단축과 관련한 노동계 단일안 마련 요구도 양대노총에 제기하기로 했다.

제조연대는 정치권이 주5일제의 7월 임시국회 처리를 추진할 경우 국회 앞 노숙농성과 전 조직 상경투쟁 등을 통해 통과를 막는다는 방침이다.
화학노련 임준택 정책국장은 "최근 재계가 주5일제 도입과 관련해 정부 입장에 동의하기로 한 것으로 분석되면서 어느 때보다도 법안 통과 가능성이 크다"며 "노동계 동의 없는 법안 통과를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을 추진중인 금속·화학노련은 제조부문 단일 산별조직 결성을 위해 제조연대 소속인 섬유유통노련 등 3개 연맹과 식품산업노련에 통합추진 실무위원회에 참관 자격으로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다.

윤춘호 기자(ych01@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