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와 97개 사업장 사용자대표들의 중앙교섭이 이틀간 축소교섭을 통해 상당 수준 의견접근을 이뤄 7일 본교섭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사는 중앙교섭이 난항을 거듭하자 3일과 4일 5명 안팎의 노사대표들이 참석하는 축소교섭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주5일 근무제 실시 등 핵심 쟁점에 대한 견해차를 많이 좁힌 것으로 알려졌다.

사용자들은 4일 교섭에서 주5일 근무제에 대해 △노동시간 단축을 이유로 통상임금 저하 불가 △올해 단협갱신 사업장과 자동차 부품사 10월부터 실시 △2004년 단협갱신 사업장은 내년 7월 실시 △현행 44시간 사업장은 6개월간 42시간 시행 뒤 실시 △50명 미만 사업장은 2005년 안에 실시 등을 마지막으로 제시해 놓았다. 또 비정규직 차별철폐에 대해선 △계절적 업무를 제외한 임시직의 고용기간 3개월 초과 금지 △연장시 노조와 합의 △하청업체 산업안전 교육 실시 등을 제시했다.

노조는 "사용자측 안이 대부분 조항에서 노조요구에 상당부분 접근했다"며 "그러나 주5일 근무제 실시 시기를 조금 더 앞당기고 임금뿐 아니라 근로조건 후퇴 명시 등 아직 일부 조항에서 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7일 본교섭에서 한차례 더 합의를 시도할 방침이며 여의치 않을 경우엔 8일 지부 확대간부 결의대회, 9일 4시간 부분파업, 11일 전면파업 등 막판 총력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72@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