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이 주5일근무제의 도입 등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31일 총파업에 들어가고 이때까지 산하노조들이 임단협을 타결하지 않도록 하는 등 총파업 조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9일 민주노총은 한글회관 강당에서 제4차 중앙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의했다.

20일현재 220개노조(17만여명)가 조정신청에 들어간 것으로 집계하고, 이번 기존 3대 요구외에도 현안인 자동차산업 해외매각반대와 농축협 일방적 통합 저지투쟁을 최대한 부각시키기로 결정했다.

이와함께 일부 중앙위원들은 "파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노조들은 간부파업이라도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제기. 이에 따라 중앙은 '타결불가, 31일 총파업' 지침을 계속 유지하되, 각 연맹과 지역본부별로 임시총회 소집 등 미참여 노조에 대한 적절한 참여방안을 독려키로 해 일사불란한 움직임을 보이기로 했다.

또 총파업 돌입을 앞두고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상견례에 이어 이번 주중으로 최선정 노동부장관을 만나 현안에 대한 협의를 갖는다. 이번 만큼은 사회적 요구인 '노동시간단축'에 대해 정부측 확답을 듣겠다는 것이 민주노총의 입장인데, 앞으로 사태해결을 위한 노정간 대화창구가 어떤 식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이날 중앙위에서는 합법화이후 국고보조금 지원문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도중에 성원부족으로 회의가 유회됐다.

조직내부적으로 찬반논란이 존재하고 있는 가운데, 국고보조금 문제는 다음 대의원대회로까지 이어질 전망. 이와관련 민주노총은 지난 달 27일 노동복지회관 건립비용과 건물임대료로 181억8천만원의 지원을 노동부에 요청한 있고 추가로 비정규직 등 노동자들에 위한 고용상담소 관련 비용 34억원을 추가로 신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