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30일 “노동 관련 제도와 관행뿐 아니라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근로자의 권리·의무까지 국제적인 기준에 맞춰 나갈 것”이라며, “노·사·정위원회를 중심으로 추진전략을 마련해 앞으로 1~2년 안에 선진적인 노사관계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김진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도널드 존스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사카키바라 에이스케 일본 게이오대 교수, 로버트 배로 미국 하버드대 교수 등 국내외 인사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참여정부 국제회의 기조연설에서 이렇게 밝혔다.

노 대통령은 “한국 경제는 지난 8년간 국민소득 1만달러 수준에 발목이 잡혀 있었다”며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를 하루속히 열어 선진국 문턱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해 성장정책에 강한 의욕을 내비쳤다. 그는 또 “민관합동 태스크포스팀에서 시장개혁 3개년 계획을 세워 경제개혁의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기업은 정기적·점진적·자율적으로 이를 추진해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존스턴 사무총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 정부의 사회분야 지출이 다른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에 견주어 대단히 낮아 사회안전망의 확충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는 고용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경부 주최로 열린 이날 국제회의는 ‘참여정부의 경제정책방향’과 ‘동북아 경제의 번영과 과제’, ‘글로벌 경제와 한국’ 등 세 주제로 나뉘어 진행됐다.

김영배 기자 kimyb@hani.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