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와 정부가 파업돌입 사흘째인 30일까지 대화 없이 평행선을 긋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30일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대화를 거부한다면 1일 1,500개 사업장 중식 규탄집회, 2일 금속 10만명 연대파업을 시작으로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혀 철도파업을 둘러싼 갈등이 민주노총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정부당국이 대화자체를 거부한다면 참여정부 노동정책이 군사독재 시절로 회귀한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부는 30일 최종 업무복귀 시한으로 제시한 29일 밤10시까지 복귀하지 않은 조합원 전원에 대해 즉각 징계절차에 착수하는 등 불법파업을 하고 있는 철도노조와 협상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노조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철도노조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철도구조개혁법안이 통과됐으나, 시행령이나 법개정을 통해 노조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 만큼 정부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철도노조는 △개량업무 철도공사에 포함 △고속철도 건설부채 정부 인수 △공무원연금 승계 등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노조 김영훈 대변인은 30일 "마지막까지 정부에 대화를 요구하겠지만, 정부가 응하지 않을 경우 구걸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조건 없이 대화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장기파업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철도노조는 30일 오후 불심검문에 의한 조합원 연행이 예상됨에 따라 집결지침을 취소하고 산개파업 지침을 유지했다. 철도노조는 이날도 파업참가자가 늘고 있으며 기관사의 90% 이상은 물론, 1만명 이상이 산개파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가 파업참가 조합원들에 대한 대량징계를 강행할 경우 사태해결의 또 다른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