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노조가 지난 28일 새벽 5시30분께 사측과 잠정합의안을 도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가결함으로써 닷새 동안 지속된 파업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안전운행 요구안을 놓고 지난 24일 일제히 시작된 지하철 3사 노조파업은 모두 마무리됐다.

인천지하철 노사는 △전동차 내장재 2005년말까지 불연재로 교체 △노사, 전문가로 안전자문위원회 설치·운영 △1인 승무, 안전인원 부족 문제 노사간 대책 마련 △정원대비 부족인력 59명 충원 등에 합의했다. 막판 논란이 됐던 파업참가자 징계 문제와 관련해서는 조합간부는 민·형사상 책임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고 조합원에 대해선 인사상 불이익이 없도록 한다는 데 합의했다. 임금 및 단협은 노동위원회 중재재정을 따르기로 했다.

당초 조합원 징계문제와 관련한 협상이 중단돼 파업 장기화가 점쳐지기도 했던 인천지하철은 28일 철도노조 파업과 맞물려 교통대란이 우려되는 가운데 28일 자정께 재개된 협상에서 노조쪽 입장이 많이 수용된 합의안을 도출했다.

이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파업참가자 453명 중 381명이 찬성해 84.1%로 가결됐다. 조합원들은 28일 오후6시부터 업무에 복귀했다.
하지만 직권중재 회부 뒤 파업에 들어간 문제로 노조간부들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