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 노사가 파업참가 조합원 징계에 대한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채 26일 새벽 4시30분께 협상결렬을 선언, 사흘째 파업이 계속됐다. 인천지하철 노사는 26일 오후3시 현재까지 재협상에 나서지는 않고 있지만, 협상재개 여부를 논의하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에 앞서 인천지하철 노사는 지난 25일 저녁7시까지 안전운행 요구안과 관련해 △2005년까지 차량내장재 불연재 교체 △안전위원회 설치에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인력충원 쟁점을 남겨둔 가운데 사측이 파업참가 조합원 징계문제를 제기하면서 협상 결렬사태를 맞았다. 노조는 "조합원 징계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한편 노조가 '노조활동 인정' 등 수용 불가능한 요구안을 추가해 협상이 난항이란 언론보도에 대해 노조와 공공연맹은 공사측의 여론왜곡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노조 최순양 사무국장은 "안전운행 요구안 외에 임단협 요구안에서 정리되지 못한 부분을 막판 정리하자고 했던 것을 사측이 노조가 새 요구를 제기한 것처럼 발표해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공연맹은 "공사의 무사안일한 태도와 인천시의 무책임이 심각하다"며 "평화적인 해결보다 사태를 악화시켜 파국으로 몰아가기 위한 음모가 진행되는 게 아닌가 하는 의혹마저 든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노조는 이후 협상에서 '노조활동 인정' 문제 등을 제기하지 않고 직권중재 결정에 따르겠다는 방침을 정해 차기 협상에선 인력충원과 파업참가자 징계문제가 막판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