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궤도3사 파업 등 공공부문 노동쟁의에 정부가 경찰병력을 투입할 경우 대정부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또 정부의 대화노력과 경제자유구역법 시행령의 폐기,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3개 영역 제외 등을 촉구하며 25일 오후 예정된 총력투쟁을 강행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24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취임 100일을 전후해 노동과 경제분야를 중심으로 노무현 정부의 개혁정책이 급격히 후퇴하고 있다"며 "총력투쟁을 통해 개혁정책 후퇴에 항의하고 공공부문 파업과 이후 산하 연맹별 임단협 투쟁을 대화로 해결하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25일 오후1시부터 현대차노조, 쌍용차노조, 기아차노조 화성공장, 금속노조 등 금속산업연맹과 민주화섬연맹을 중심으로 100여개 사업장 8만여명이 4시간 부분파업에 들어간다. 또 확대간부파업, 조퇴, 연가 등의 방법으로 모두 10만여명이 이번 종력투쟁에 참여할 예정이며 서울 종묘공원, 부산 시청, 울산역 등 전국 18개 시도에서 정부 개혁정책 후퇴를 규탄하는 도심집회를 개최한다고 민주노총은 밝혔다.

민주노총은 특히 지하철, 철도 등 공공분야 노동쟁의와 관련, "정부가 대화로 사태를 해결하지 않고 경찰병력을 동원할 경우 6∼7월 임단협 관련 파업을 대정부 투쟁으로 급격히 전화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단병호 위원장은 '정부를 길들이려는 파업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노무현 대통령 발언에 대해 "오히려 참여정부가 재벌과 수구언론, 외국자본에 길들여지고 있다"고 반박하고는 재계의 파업자제 주장에 대해서도 "경제 책임주체로서 무책임하고 부도덕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단 위원장은 또 "정부와 사용주가 문제해결을 위해 대화에 적극 나선다면 민주노총도 파업을 조기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