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파업을 예고한 철도노조가 24일 오전 민주노총 9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파국을 막기 위한 노정교섭'을 정부에 공식 요구했다.

철도노조 천환규 위원장은 회견에서 "전체 철도개혁법안을 놓고 노정교섭을 갖자는 내용의 공문을 오늘 오전 건설교통부에 보냈다"며 "정부는 일방적인 철도구조개혁법의 입법을 중단하고 지난 4월20일 합의에 맞게 대화에 나서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천 위원장은 또 "정부가 국회 건설교통위원회를 통과한 기본법과 공단법을 제외하고 아직 계류중인 공사법에 대해서만 협상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혀와 거부했다"며 "정부가 전체 법안에 대한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 위원장은 이어 "이번 총파업은 철도노동자의 신분전환 등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어 전 직종에서 대다수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강력한 투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가 초심으로 돌아가 사회적 합의를 통한 진정한 철도개혁의 장에 나선다면 철도노조도 원만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철도노조는 △노정협상과 사회적 합의를 통한 입법 △4·20 노정합의 파기 책임자 처벌 △4·20 노정합의에 의한 공공철도로의 개혁 추진 △철도노동자 연금 및 퇴직금에 대한 불이익 방지와 동종업체 수준의 노동조건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