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윤영규)는 예년과 달리 올해엔 두 차례 시기집중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26개 지방공사의료원이 다음달 11일 의료 공공성 강화를 걸고 파업을 예고하고 있으며 국립대·사립대가 산별교섭 쟁취,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저지, 임단협 문제 등을 두고 다음달 16일께 파업에 들어간다. 노조 이주호 정책국장은 "두 차례 시기집중투쟁을 통해 의료의 공공성 강화와 산별교섭 쟁취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노조의 투쟁을 국민의 건강권 수호와 공공의료 강화라는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을 실천한다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에 따르면, 26개 지방공사의료원지부는 25일 조정신청에 이어 다음달 2일부터 4일까지 쟁의 찬반투표를 갖고 20일 파업대오가 서울로 상경해 전야제를 가진 뒤 11일부터 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지방공사의료원은 임단협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정부의 의료정책 변화를 강하게 요구할 예정이다. 노조 주미순 조직부국장은 "지방공기업인 지방공사의료원의 모든 문제는 정부의 정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며 "공공의료 강화를 중심에 둔 체계적인 정책이 없는 한 노사간 협상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방공사의료원은 이번 투쟁을 통해 △주무부서를 행자부에서 보건복지부로 이관하고 △위탁 운영되고 있는 마산, 군산의료원 환원 △지방공사의료원에 대한 경영진단을 중단하고 평가체계를 수익성 중심에서 공공성 중심으로 전환할 것과 △의료원 실정에 맞는 예산편성 지침을 도입해야 하며 △시설현대화 및 공공의료사업 수행에 따른 경상경비 예산 지원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5차례 진행된 지방공사의료원 노사 임단협 교섭은 임금, 비정규직 처우개선 등 전반적인 사안에 대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국립대·사립대지부들도 오는 30일 조정신청을 내고 조정이 마무리되는 다음달 16일께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국립대지부들은 ERP 저지, 인력확보, 비정규직 철폐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사립대지부들은 산별 집단교섭 합의, 사학연금제도개선 등을 촉구하고 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