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새벽으로 예고된 부산 지하철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부산교통공단 노사는 23일 오후 3시 노포동 기지창에서 막판 협상(11차 교섭)에 나선다.
노사가 협상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임금인상과 매표소 민간위탁, 열차 1인 승무, 전동차 내장재 교체 및 방재시설 확충 등 협상 안건을 둘러싼 양측의이견차가 워낙 커 협상타결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지난 21일 10차 교섭에서 당초 총액 5% 인상에서 7% 인상과 일용직 급여를 월 9만원 인상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노조측은 9.1% 인상안을 고수하고 있다.

또 노조 요구사항중 매표소 민간위탁과 열차 1인 승무제 폐지 요구에 대해 공단측이 정부의 공기업 경영혁신 사항이라는 이유로 수용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을 뿐만아니라 노조측의 해고자 복직요구에 대해서도 공단측은 경영권 관련 사항이라는 이유로 협상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1일 공단측이 임금인상과 관련해 ‘동종업체 급여수준을 고려한 전향적인 임금인상’을 약속했고 임금이외의 요구사항은 노사협의회 등을 통해 계속 논의할 것으로 제안했고, 노조측도 이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어 막판 극적 타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노조측은 협상과는 별도로 24일 새벽 파업 돌입에 대비해 23일 오후 7시30분 조합원 총회 및 파업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사측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운전요원 306명 등 600여명의 비조합원과 간부직원을 투입해 열차를 평상시와 동일하게 운행키로 하는 한편 부산시 등 유관기관에 358명의 전문인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사측은 파업 강행시 파업 가담자 전원을 자체 징계 및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추궁하는 등 강력 대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