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조흥은행 총파업 사태가 사흘째 계속되면서 서울 광교 본점과 강남 중앙전산센터 주변에서는 사상 초유의 전산망 마비로인한 ‘금융대란’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조흥은행 노조에 따르면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의 매각 승인 결정과 노사정 협상결렬에 따라 이날 오전 현재 전산센터에서 잔류 인력 52명 중 정규직원 25명이 철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써 조흥은행 전산센터에 근무하는 정규 직원은 27명으로 감소했으며, 이 중7명도 오전 중 출근하지 않아 전산망의 정상 가동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측은 당장 21일부터 전산센터의 정상 가동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판단, 금융감독원 등과 협의해 다른 금융기관 및 협력업체의 전산 직원을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산센터 가동이 중단될 경우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입.출금, 계좌 이체.조회 등 자동화 업무가 완전 중단돼 고객 불편은 물론 전체 은행권의 금융결제시스템 가동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사상 초유의 ‘금융대란’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경찰은 조흥은행 파업과 관련, 다른 은행의 동조파업을 막기 위해 각 은행 전산센터에 경찰 병력을 투입, 경비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조흥은행 노조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본점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은행매각 결정에 대한 입장과 향후 투쟁방향 등을 밝혔다.


노조는 "정부가 그동안 독자생존, 단계적 민영화 계획을 밝혀 왔는데 매각 결정은 이에 정면 배치되는 것이어서 수용할 수 없다"며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라는 명분마저 버리고 헐값에 매각키로 결정한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조는 "지난밤 협상에서 정부와 신한지주측이 매각 수용을 전제로 고용문제를 논의할 것을 요구해와 이는 무의미하다고 판단, 결렬시켰다"며 "다만 정부가앞으로 협상을 요구할 경우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성실히 응하겠다"고 답해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