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19일 최근의 노사분규와 관련,“일부 노동운동이 도덕성과 책임성을 잃어가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과거에는 노동운동이 생존권이나 사회민주화 운동 차원에서 이뤄져 정당성을 가져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노 대통령은 “정부도 노조가 주장한 부당한 측면에 대해서는 소신을 갖고 당당하게 대응해 달라.”고 강조했다.

부당한 노동운동에 대해서는 더 이상 밀리지 않고,원칙대로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여겨진다.노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조흥은행 파업을 비롯한 하투(?鬪)를 앞두고 주목된다.

청와대 브리핑은 “노 대통령의 말은 노동운동이나 노조활동도 사회적 책임감을 동시에 가져야 한다는 강한 바람을 나타낸 것”이라며 “불법행위는 결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민정수석은 “경찰이 조흥은행 파업상황을 보고 결정할 문제이지만 노조가 정상적인 영업을 방해한다면 공권력 투입이 불가피해질 수도 있지 않겠느냐.”면서 “국민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허흥진 금융산업노조 조흥은행 지부장 등 노조 관련자 6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체포에 나섰다.경찰은 서울 광교 조흥은행 본점에 14개중대, 서울 논현동 중앙전산센터에 2개 중대 병력을 배치하고 금융감독원과 예금보험공사·신한금융지주회사에도 각각 1개 중대 병력을 배치해 불법집단행동에 대비했다.

곽태헌 장택동기자 tige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