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은 상반기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음에도 추석을 앞두고 대부분 특별상여금 없이 정기 상여금만 지급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 종업원들은 업종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 현대 등 대부분의 대기업은 연봉제를 실시하면서 정기보너스를 추석명절에 맞춰 주기 때문에 별도의 특별상여금 지급 계획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 계열사들은 추석 상여금 100%를 포함시켜 연봉을 책정했기 때문에 별도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다만 연봉제가 적용되지 않는 사원들에게는 100%의 상여금을 별도 지급할 계획이다. 사상 최대 순이익이 예상되는 삼성전자도 정기 상여금만 100% 주기로 했다.

현대는 정기보너스 100%에 10만원 상당의 추석선물을 나눠 줄 예정이다. 계열분리를 앞둔 현대자동차도 3급 이하 직원들에게 정기 상여금50%를 주기로 했으며 부장급 이하 전직원에게 귀향비 15만원과 10만원 상당의 추석 선물을 줄 예정이다.

LG는 전자, 화학, 상사 등 주요 계열사들이 예년과 마찬가지로 100%의 정기상여금과 함께 5만-10만원 상당의 선물을 나눠줄 계획이다.

SK도 정규 상여금 100%를 추석 직전에 지급하되 SK주식회사, SKC, SK케미칼 등 공장을 갖고 있는 계열사와 SK텔레콤 등은 5만-15만원상당의 귀향 선물을 주기로 했다.

금호는 아시아나 50%, 금호석유화학 100%, 금호타이어 200%의 정기상여금을 지급하고 아시아나를 제외한 나머지 계열사는 5만-10만원의 선물을 함께 준다.

한진, 동부, 코오롱, 포항제철, 인천제철 등도 9월 정기상여금이 전부다. 중소기업은 업체에 따라 귀향길 선물 보따리 무게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