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오는 20일 연가집회를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반대 연가투쟁을 강행했을 때 여론 부담이 적지 않은데다 이를 의식한 교사들의 참여 여부도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전교조가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소속 교사들이 적극 참여할 것이냐는 문제다.비판 여론에 부담을 느낀 일부 교사들이 연가투쟁에 불참한다면 대규모 집회를 준비한 전교조로서는 맥빠질 수밖에 없다.게다가 이는 집행부에 대한 급속한 지지세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16일 오후부터 서울 영등포동 중앙 사무실에서 밤새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는 이런 문제가 집중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당초 전교조가 계획한 연가집회일은 오는 20일.그러나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이 같은 날 서울 진입 도로를 점거농성한다는 계획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전교조 집회계획 변경이 불가피해졌다.전농 집회에 따른 교통마비로 지방 교사들이 서울로 집결하지 못해 자칫 서울만의 집회로 끝날 가능성이 큰 까닭이다.그래서 토요일인 23일로 연기하는 방안도 제기됐다.평일 수업까지 빠지면서 집회에 참여한다는 여론의 비판을 피하기 위해 일요일인 오는 22일 실내 집회 개최방안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그러나 집회장소로 섭외하려던 장충체육관마저 이미 예약돼 다른 자리를 물색 중이다.

민주노총이 오는 25일 노동계 공동투쟁에 맞춰 연가집회를 갖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이 역시 썩 내키지 않는 듯하다.노동계 집회의 하나로 연가투쟁을 할 경우 수적으로 힘은 받겠지만 NEIS를 비롯한 교육 분야 주제보다 노동계 전체의 투쟁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한편 전교조는 이날부터 지부별로 단식 수업과 퇴근 거부,철야 농성 등 총력투쟁에 들어갔다.

김재천기자 patrick@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