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5시로 예정된 ‘여중생 사망 1주기 촛불집회’와 관련, 여중생 범대위측은 미(美) 대사관 앞까지 촛불행진을 벌이겠다는 입장인 데 반해 경찰은 이를 불법으로 규정해 엄정 대처하겠다는 방침이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또 이와 별도로 조국통일범민족청년학생연합(범청학련)은 추모대회를 남·북에서 공동개최하고 북한측과 ‘공동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12일 “서울시청 앞에서 열리는 순수한 여중생 사망 1주기 행사는 추모행사로 보장할 계획이지만 미(美)대사관까지의 집단행진은 불법시위로 판단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를 위해 행사장 주변에 병력 1만여명을 배치하고, 기습 시위에 대비해 3중으로 차단하는 계획을 세웠다. 또 미 대사관 주변에도 1300여명의 병력을 배치하고 경찰버스와 병력으로 대사관 건물을 완전 차단할 예정이다.

경찰은 “현행법상 대사관 반경 100m에서는 집회·시위가 금지되기 때문에 여중생 범대위의 미 대사관 접근을 원천 봉쇄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추모행사장 검문 검색을 강화해 성조기와 부시 가면 등 반미 시위에 이용될 수 있는 물품의 반입을 막고, 성조기를 현장에서 불태울 경우 주동자를 현장에서 검거하거나 사후에 사법 처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이날 서울시청 앞 1만5000명(주최측 5만명 주장)을 비롯, 전국적으로 50여곳에서 2만5000명이 추모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주최측인 여중생 범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당국은 참여자들이 시청 앞에서 미 대사관 앞까지 평화적인 촛불행진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라”며 “경찰이 만약 물리력을 동원해 행진을 막아 충돌이 생긴다면 이는 모두 정부와 경찰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범청학련 남측본부는 북측의 경우 13일 오전 평양 청년중앙회관에서 ‘미군살인만행규탄 신효순·심미선 추모모임’을 열고 남측본부도 14일 밤 10시 홍익대 앞에서 추모모임을 갖고 공동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13일 오후 5시를 전후해 시청 앞을 중심으로 소공로와 을지로 방면 도로는 교통이 통제되며, 사람이 많이 몰리는 시간에는 지하철이 광화문·경복궁·시청 지하철역에서 무정차 통과한다.

(안석배기자 sbahn@chosun.com )

(최승현기자 vaidale@chosun.com )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