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흥은행 노조가 일괄 매각에 반대해 오는 25일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할 것을 선언하면서 정부의 친노(親勞)정책이 중대 고비를 맞았다.
.
조흥은행 노조는 11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사무실에서 한국노총.금융노조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조흥은행의) 일괄 매각 방침을 즉각 철회하지 않을 경우 오는 25일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극렬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
조흥은행 노조는 파업에 들어가면 은행 전산시스템 가동을 완전 중단하는 것은 물론 항의 표시로 전 직원이 오는 16일 청와대에 사표를 내겠다고 밝혔다.
.
이남순 노총위원장은 "오는 30일부터는 한국노총 산하 노조의 연대 총파업이 단행될 것"이라며 "그래도 매각을 강행할 경우 앞으로 5년간 현 정권은 노동계와의 극단적인 대치 속에 지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그는 이어 "대통령 측근들이 당선자 시절의 (독자생존) 약속을 지키지 못해 미안하다면서 대통령 본인이나 다른 채널을 통해 사과하겠다고 전해왔지만 거절했다"며 "외국 자본과의 약속만 중요하고 노동계 대표와의 약속은 어겨도 된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2일 청와대에서 노정(勞政)이 참가한 '조흥은행 매각과 관련한 토론회'를 열고 조흥은행 매각을 계속 추진키로 했었다.
.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盧대통령이 당선자 시절 공정한 재실사는 언급했지만, 독자생존 약속을 한 적은 없다"며 "청와대가 공식 입장을 내놓을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
노조와 협상에 나섰던 문재인(文在寅)민정수석은 "(조흥은행 노조의 파업에 대해) 아직 대응방법을 검토하지 못했다"며 "노조로서야 (매각을) 반대할 수 있겠지만 대신 법절차를 잘 지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정부는 노조의 강경투쟁 선언에도 불구하고 매각을 강행하되 대화창구는 열어놓는다는 입장이다.
.
씨티그룹 글로벌마켓증권 대니얼 류 이사는 "외국인들은 새 정부의 노동정책에 특히 주목한다"며 "자체 분석 결과 친노동정책이 한국시장에 대한 투자 위험을 0.7% 증가시킨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
은행 파업은 커다란 사회 혼란을 부를 수도 있다는 점에서 금융계도 강경 파업에는 대체로 반대하는 분위기다.
.
한 은행 관계자는 "파업하는 순간 조흥은행의 예금이 대거 빠져나가는 혼란이 예상된다"며 "고객 불편을 담보로 정부에 압력을 행사하는 극단적인 파업은 곤란하다는 게 많은 은행원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
장세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