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탁 중단, 해고자 복직 등을 요구하며 경기지역 지자체와 임단협 교섭을 벌이고 있는 경기도노조 조합원들과 민주노총 경기본부 관계자들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연행되는 일이 발생했다. 특히 이들 중 일부는 구속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일 수원시청에서 교섭을 벌이던 경기도노조 이미숙 조직국장과 이광희 수원부분회장 등 10명의 조합원들이 수원남부경찰서에 연행됐으며 김헌정 위원장도 경기도 고양시 노조 사무실에서 연행됐다. 또 5일 오전 이에 항의하던 민주노총 경기본부 정용길 사무처장 등 경기본부 관계자 2명과 경기도노조 조합원 1명도 수원 중부경찰서에 연행돼, 총 연행자수는 14명이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3일 노조가 수원시청에 설치한 천막을 시청측이 강제철거하면서 시작됐다. 이 과정에서 김영철 수원분회장 등 2명이 머리 등을 다쳐 수원 시내 병원에 실려 갔으며 이에 항의하던 노조와 경찰이 충돌해 경찰폭행, 채증용 카메라 손괴 등 공무집행방해혐의로 긴급체포 영장이 발부된 것.

무더기 연행 사태가 발생하자 경기도노조와 공공연맹은 5일 성명을 발표해 교섭 도중 연행 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으며 오는 7일 1,000여명이 참가하는 항의집회를 열 계획이다. 수원 남부경찰서 관계자는 “5일 중으로 일부 연행자에 대해선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실제 구속자가 발생할 경우 노조 반발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김학태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