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위원회가 5일부터 인상안 협상을 본격화하게 되나 노동계와 경영계의 최저임금 인상폭 편차가 커 최저임금 확정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최저임금 현실화를 올해 주요한 제도개선 과제로 상정하고 있는 노동계는 시급 3,100원(한달 70만600원)을 요구하는 반면 경총은 2,355원(한달 51만4.150원)을 제시한 상태다. 이를 현행 시급 2,275원과 비교할 때 노사 각각 36.6%와 3.5% 인상을 요구하는 것으로 차이가 현격하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4일 정오 마포구 대흥동 경총회관 앞에서 조합원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경총이 제시한 인상안은 물가인상률 전망치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식이하의 안"이라며 "저임금으로만 기업을 운영하겠다는 천민자본주의적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최저임금이 5인 이상 사업체 월평균 임금인 146만원의 50%에는 이르러야 한다"며 "최저임금 수준이 지나치게 낮아 소득분배구조가 악화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노동계의 최저임금 인상안이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경총은 "올해 전반적인 경기가 좋지 않은 데다 최저임금에 영향을 많이 받는 영세업종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들의 지불능력을 고려할 때 최저임금 인상폭이 클 경우 사업을 계속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 참석한 서울지역여성노조 지하철청소용역지부 한 여성조합원(58)은 "천장 닦기 등 남자들도 하기 힘든 일을 하고 있지만 한달에 60만원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그나마 최저임금마저 올리지 않으면 임금인상이 어려운 현실"이라고 말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