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흥은행 매각이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또다시 조흥은행 노조와 직접 대화를 갖기로 해 파문이 일고 있다.

조흥은행 노조는 27일 “청와대가 노조의 대화 요구를 수용했다“며 “따라서 29일로 예정했던 파업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조만간 이정우 정책실장 주재로 재정경제부 관계자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조측과 비공개 토론회를 갖기로 했다고 확인했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이 토론회는 문재인 민정수석이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수석은 이에 대해 “이번 대화는 노조의 입장을 성실히 들어본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그렇더라도 매각이라는 정부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고 한국일보는 전했다.

조흥은행 매각은 올해 초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 노조와 비밀리에 만나 “제3의 실사기관을 통해 조흥은행을 재실사, 독자생존 여부를 판단해보자”고 제안, 논란이 됐다. 노 대통령의 제안을 사실상의 ‘독자생존 약속’으로 받아들인 노조는 최근 정부가 매각 강행 방침을 밝히자 ‘약속 위반’이라며 노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조흥은행 노조 관계자는 “청와대가 노조의 대화제의를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온 만큼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파업을 하지 않기로 했다”며 “조만간 책임있는 당국자와 노조간의 허심탄회한 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선닷컴 internetnews@chosun.com )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