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에게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관한 국가인권위원회 권고안을 조속히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캡션= 전교조(위원장 원영만)는 14일 오전 영등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는 NEIS 관련, 인권위 권고안을 즉각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교조(위원장 원영만)는 14일 오전 영등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인권위원회가 NEIS 가운데 교무·학사, 보건, 입학·진학 등 세 가지 영역이 인권침해 소지가 있으니 해당 영역을 제외하고 시행할 것을 권고했으나 교육부가 당초 약속과 달리 거부하고 있다"며 "권고안을 즉각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이어 "교육부의 태도는 전교조와 교육부 사이에 어렵게 형성된 신뢰를 송두리째 뒤엎는 몰지각한 행위"라며 "자신에게 불리한 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스스로 한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한다면 교육부가 스스로 학생들에게 거짓말을 가르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전교조는 "교육부가 인권위 권고를 수용하고 후속조치에 착수하지 않는다면 예정된 투쟁 일정을 강행할 수밖에 없다"며 "우선 16일 계획된 연가투쟁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도 이날 성명을 통해 "교육부의 태도는 인권위에서 NEIS 문제를 다루기 시작한 4월초로 되돌아가자는 것으로 그간 진행돼온 인권위 활동 및 시민사회의 노력을 완전히 무시한 처사"라며 "기회주의적 태도를 거두라"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함께하는 교육시민모임' 등도 성명을 내 교육부의 인권위 권고안 수용을 촉구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