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부산지부 파업 6일째인 14일 부산항은 반출입 컨테이너 물량이 크게 늘어나 일단 수송에는 숨통이 트였으나 야적장은 여전히 포화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해 일부 부두의 기능이 마비상태다.

정부비상수송대책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는 있지만 부산항을 정상화시키기에는 역부족인데다 화물연대가 ‘무기한 파업’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사태 장기화가 항만물류대란이 장기화할 우려를 낳고 있다.

비상수송대책이 시행된 13일 오전 8시부터 14일 오전 8시까지 부산항 전체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567개로 평소 2만2천177개의 47.6%로 전날의 32.1%에 비해 15. %포인트 높아졌다.

화물연대의 파업이 시작된 지난 9일(54.8%)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된 것이다. 감만부두 세방터미널의 경우 평소보다 13%가 더 많은 컨테이너가 반출입됐고 우암부두 62.9%,신감만부두 84.2%,감만부두 한진터미널 61.4% 등도 빠른 회복세를 보였고 나머지 부두들도 반출입 물량이 크게 늘었다.

그러나 수출화물 반입이 늘고 수입화물 반출은 지연돼 부두내 야적장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85.6%에 머물러 여전히 포화상태를 벗어나지 못했다. 3부두와 3부두는 장치율이 158%와 101%, 감만부두의 대한통운과 세방터미널도각각 124.2%와 10.4%에 달해 부두기능이 마비상태다. 수출선적 차질도 지속되고 있다.

화주들이 자가 차량까지 동원해 수출품을 실어나르고 있지만 대부분의 선박들이예정된 물량의 절반도 싣지 못한 채 출항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컨테이너를 하역하지 못하는데 따른 부두운영사들의 피해액도 13일 8억2천800여만원을 포함해 지난 9일 이후 41억7천700여만원으로 늘었다. 이처럼 부산항 기능이 마비돼 물류대란이 빚어지고 있지만 화물연대는 여전히 “정부가 경유세 인하 등 가시적인 양보를 하지 않을 경우 무기한 총파업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13일 하루 집회를 열지 않고 ‘재택파업’을 벌였던 화물연대 부산지부는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날 오전 조합원들을 부산대에 집결시키고 있고 경찰은 집회를 원천봉쇄한다는 방침이어서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울산지부 소속 지입차주들이 동조파업에 나서고 부산지역 개별 기업체에 대한 조합원들의 수송거부가 발생하고 철도노조도 대체수송 거부를 선언하는등 파업이 확대되는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와 건설교통부,행정자치부 등 관계 장관들은 14일 부산에서 잇따라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갖는 등 사태수습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부산해양청 관계자는 “비상수송대책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고 파업 조합원들의복귀도 예상돼 14일에는 반출입율이 50%를 넘어서고 15일에는 최고 70%까지 회복돼부산항이 어느 정도 안정을 찾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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