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대란사태가 해결의 실마리를 조금씩 찾아가고있다.

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와 건교부등 관련 정부부처들은 12일 <>다단계운송 알선 근절<>도로비 야간할인시간대 2시간 연장 <>차주의 재산권 보호방안 강구 등을 적극 수용키로 했다.

이날 한국철강 창원공장 가동 중단사태를 빚었던 화물연대 경남지부는 운송회사들과의 운임협상을 타결짓고 파업을 풀었다.

화물연대 경남지부와 운송업체인 세화통운측은 이날 운임 13.5% 인상 등 14개항으로 된 합의서에 서명했다.

화물연대 경인지부도 13일 삼성전자와 거래하는 11개 운송회사 대표들과 운임협상에 나선다.

이어 화물연대는 오는 13일부터 특소세 인하,지입차주들의 산재보험.노동3권 보장,근로소득세제 개선 등 핵심 쟁점의 일괄 타결을 위해 건교부에서 관련부처들과 일괄협상을 벌인다.

정부와 화물연대측 양측 모두 협상타결에 적극적인 입장이어서 물류대란은 조만간 해법을 찾아가는 분위기다.

한편 화물연대 부산지부 소속 5백여명은 12일 오전 신선대 부두 앞에 모여 파업집회를 계속했다.

이에 따라 부두 기능 마비는 4일째 이어졌다.

부산항 8개 부두의 컨테이너 반출입 물량은 20% 수준에 그쳤으며 컨테이너 장치율(컨테이너가 하역장을 차지한 면적비율)도 평균 77.7%를 넘어서 포화상태에 접어들었다.

산업자원부는 기업들이 파업으로 인해 2억2천만달러 어치의 수출입 운송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집계했다.

입력시간 05/12 17:22 부산=김태현.신경원 기자 hyun@hankyung.com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